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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노트
[winsock 초보 프로그래밍] 08 TCP의 TIME_WAIT상태 (SO_REUSEADDR) 본문
TCP의 서버 프로그램을 종료한 바로뒤 다시 서버를 기동하면
bind에서 에러(Address aleady in use)로 끝날 때가 있다.
TCP의 서버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기동시켰는데 왜 bind가 되지 않을까?
라고 생각하며 시간이 지난후 다시 기동시키면 문제업이 bind가 된다.
이 문제는 TCP 자체 사양에 의하여 일어나는 문제이다.
구체적으로는 TCP의 TIME_WAIT상태가 bind를 fail시킨다.
서버는 TCP 세션을 받은 상태에서 close하면 TIME_WAIT상태가 된다.
이때 주의해야되는 것은 TCP 서버의 TIME_WAIT가 발생하는 경우와
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.
TCP서버 쪽에서 close를 먼저 실행하면 TIME_WAIT상태가 발생하지만
TCP클리아언트 쪽에서는 먼저 close를 실행해도 서버 쪽에
TIME_WAIT가 발생하지 않는다.
더 구체적으로 쓴다면 클라이언트가 먼저 FIN을 송신하면 TCP서버 쪽에는
TIME_WAIT상태에 빠지지않는다.
TIME_WAIT상태는 "netstat -na" 명령을 도스창에서 쳐보면 확인할 수 있다.
TCP세션이 확립된 경우 "netstat -na"를 쳐보면 ESTABLISHED라고 표시되어진다.
TCP세션이 종료된 후 "netstat -na" 명령을 쳐보면 TIME_WAIT생태를 볼수있다.
TIME_WAIT상태는 같은 포트를 다른 프로세스가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
TCP 규격으로 규정되어져있다.
TIME_WAIT상태의 포트와 동일한 포트를 bind하려하면 bind는 실패한다.
단 끝나버린 프로세스가 쓰고 있는 포트 번호를 바로 쓸 수 없으면 곤란함으로
TIMW_WAIT상태로 남아있는 TCP세션이 있더라도 bind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.
그 방법이 SO_REUSEADDR을 유효하게 하는 것이다.
SO_REUSEADDR를 유효하게 하는 방법은 setsockopt함수를 이용하여
소켓에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.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winsock2.h>
int main()
{
WSADATA wsaData;
SOCKET sockSvr;
SOCKET sockSS;
int nlen;
struct sockaddr_in addrSockSvr;
struct sockaddr_in addrSockclt;
BOOL bValid = 1;
// 윈속 초기화
WSAStartup(MAKEWORD(2, 0), &wsaData);
// 소켓 만들기
sockSvr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
// 소켓 설정
addrSockSvr.sin_family = AF_INET;
addrSockSvr.sin_port = htons(333);
addrSockSvr.sin_addr.S_un.S_addr = INADDR_ANY;
// 소켓 옵션 설정
setsockopt(sockSvr, // SOCKET
SOL_SOCKET, // level
SO_REUSEADDR, // Option
(const char *)&bValid, // Option Value
sizeof(bValid)); // Option length
bind(sockSvr, (struct sockaddr *)&addrSockSvr, sizeof(addrSockSvr));
// TCP클라이언트로 부터 접속 요구를 대기
listen(sockSvr, 5);
while (1) {
// TCP클라이언트로 부터 접속 요구 받기\tab
nlen = sizeof(addrSockclt);
sockSS = accept(sockSvr, (struct sockaddr *)&addrSockclt, &nlen);
// 문자송신
printf("%s 로부터 접속 (포트번호:%d)\n",
inet_ntoa(addrSockclt.sin_addr), // IP어드레스
ntohs(addrSockclt.sin_port)); // 포트번호
send(sockSS, "안녕", 5, 0);
closesocket(sockSS);
}
// 윈속 종료
WSACleanup();
return 0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