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 노트

C# | DLL의 클래스를 서버에서 Remoting으로 불러오기 예제 본문

C#/기초

C# | DLL의 클래스를 서버에서 Remoting으로 불러오기 예제

떡잎 2012. 12. 13. 09:40

DLL 소스

먼저 간단한 DLL을 만든다.

DLL을 만들 때에는 C#에서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만든다.

프로젝트를 하나 만드는데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만든다.

네임스페이스는 각자 프로젝트 이름에 따라 달라짐으로 소스를 볼때 주의가 필요하다.

원격 객체일 경우는 아래의 소스와 같이 클래스에 : MarshalByRefObject에 붙여 주어야 된다.

using System;


namespace LunchCompo
{
     // 원격 객체일 경우 아래와 같이 써준다.
    public class Lunch : MarshalByRefObject
    {
        string[] MyMenu = { "짬뽕", "초밥", "순대" };

        public string TodayMenu(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            int randomNumber = random.Next(0, MyMenu.Length - 1);

            return MyMenu[randomNumber];
        }
    }
}


클라이언트 쪽 소스

그리고 같은 솔루션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여 추가 > 새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한다.

그리고 아래의 소스를 참고해서 소스를 입력한다.


using System;
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;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;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.Tcp;

using LunchCompo;

namespace RemotingDll
{
    class Program
    {
       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// 클라언트 채널 만들기
            TcpClientChannel channel = new TcpClientChannel();
            // 채널 등록하기
            ChannelServices.RegisterChannel(channel, false);
            // 원격 객체 설정(원격 객체의 주소)
            RemotingConfiguration.RegisterWellKnownClientType(
                typeof(Lunch),
                "tcp://127.0.0.1:7777/Lunch.bin");

            // 가상 객체 프록시
            Lunch l = new Lunch();

            //리모팅 객체(원격 프럭시)인가
            if (RemotingServices.IsTransparentProxy(l))
                Console.WriteLine("원격객체");
            else
                Console.WriteLine("로컬객체");

            // 마샬 바이 레퍼런스
            // 원격 객체의 메서드 호출
            Console.WriteLine(l.TodayMenu());
            Console.ReadLine();
        }
    }
}



네임스페이스에 주의하면 위 소스를 추가하면 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.Tcp와 using LunchCompo에 빨간 줄이 간다. 그것은 참조 추가에서 추가한다.
RemotingDll의 프로젝트의 참조에서 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.Tcp는 닷넷 탭에서 추가하고 using LunchCompo는 프로젝트 탭에서 추가한다.

● 서버 쪽 소스

그리고 같은 솔루션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여 추가 > 새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추가한다.

그리고 아래의 소스를 참고해서 소스를 입력한다.


using System;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;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;
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.Tcp;

using LunchCompo;

namespace RemotingServer
{
    class Program
    {
       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// 채널 만들기 (7777 포트 번호)
            TcpServerChannel channel = new TcpServerChannel(7777);
            // 채널 등록하기
            ChannelServices.RegisterChannel(channel, false);
            // 원격 객체 준비 작업
            RemotingConfiguration.RegisterWellKnownServiceType(
                typeof(Lunch),
                "Lunch.bin",
                WellKnownObjectMode.SingleCall);
            // SingleCall 한번 만 실행되고 실행이 끝나면 종료된다.

            Console.WriteLine("종료:Ctrl+z");
            while (true)
    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    if (Console.ReadLine() == null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reak;
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}
    }
}



서버 쪽 프로젝트에서도 using System.Runtime.Remoting.Channels.Tcp와 using LunchComp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참조에서 반드시 추가를 해주어야 된다.

서버를 먼저 실행한 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서버에서 리모팅으로 클래스를 불러와 클래스의 메서드를 실행한다.

요즘은 리모팅은 MS에서는 추천하지는 않고 WCF를 추천한다고 한다.
사람들의 MS의 추천을 따르고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여하튼 MS가 지원을 잘 안하려는 것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좀 생각은 해봐야 될 것같다.

개인적으로 서버의 클래스를 클라이언트에서 가져다가 쓸 수 있는 것은 굉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