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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노트
[델파이] bmp의 지정한 색을 투명하게 그리기 2 본문
bmp의 지정한 색을 투명하게 그리는 소스
procedure TForm1.DrawOpaque0Bmp(Cnvs: TCanvas; bmpSource: TBitmap; x, y: integer;
clTransparent: TColor);
var
width, height : integer;
clPrevColor: TColor;
tpBmpSize : TPOINT;
bmpInfo : BITMAP;
hSourceBmp : HBitmap;
hdcTarget, hdcSource : HDC;
bmAndMask, bmAndObject, bmAndMem, bmWork : HBITMAP;
bmMaskOld, bmObjectOld, bmMemOld, bmWorkOld : HBITMAP;
hdcMask, hdcObject, hdcMem, hdcWork : HDC;
begin
hdcTarget := Cnvs.Handle;
hSourceBmp := bmpSource.Handle;
// 메모리 디바이스 컨텍스트 만들기
// Memory Device Context(DC)
// 메모리의 논리적 디바이스
// 디바이스의 입구를 가르키는 핸들
// 그림을 그리기 위한 Bit열의 메모리
// 그림을 그리기 위한 캔버스
hdcSource := CreateCompatibleDC(hdcTarget);
// selects an object into the specified device context (DC)
// 지정한 DC에 지정한 메모리 오브젝트를 붙임
SelectObject(hdcSource, hSourceBmp);
// 지정한 Bitmap 메모리 오브젝트의 정보 가져오기
GetObject(hSourceBmp, sizeof(BITMAP), @bmpInfo);
tpBmpSize.x := bmpInfo.bmWidth; width := tpBmpSize.x;
tpBmpSize.y := bmpInfo.bmHeight; height := tpBmpSize.y;
// DC에 설정한 좌표를 설정
DPtoLP(hdcSource, tpBmpSize, 1);
// 작업용 DC 만들기
hdcMask := CreateCompatibleDC(hdcTarget);
hdcObject := CreateCompatibleDC(hdcTarget);
hdcMem := CreateCompatibleDC(hdcTarget);
hdcWork := CreateCompatibleDC(hdcTarget);
// 흑백 Bitmap 만들기
bmAndMask := CreateBitmap(width, height, 1, 1, nil);
bmAndObject := CreateBitmap(width, height, 1, 1, nil);
// 지정 DC 호환 Bitmap 만들기
bmAndMem := CreateCompatibleBitmap(hdcTarget, width, height);
bmWork := CreateCompatibleBitmap(hdcTarget, width, height);
// 지정한 DC에 지정한 메모리 오브젝트를 붙임
// DC에 그림 붙여넣기
bmMaskOld := SelectObject(hdcMask, bmAndMask);
bmObjectOld := SelectObject(hdcObject, bmAndObject);
bmMemOld := SelectObject(hdcMem, bmAndMem);
bmWorkOld := SelectObject(hdcWork, bmWork);
// Target DC에 Source DC의 맵핑 모드 설정
SetMapMode(hdcSource, GetMapMode(hdcTarget));
// 사각형에 Bit Block 전송
// (SRCCOPY : Source를 Target에 복사)
// (NOTSRCCOPY : 색을 반전시킨 Source를 Target에 복사)
// (SRCAND : Source와 Target의 색을 논리 AND 연산)
// (SRCPAINT : Source와 Target의 색을 논리 OR 연산)
BitBlt(hdcWork, 0, 0, width, height, hdcSource, 0, 0, SRCCOPY);
clPrevColor := SetBkColor(hdcSource, clTransparent); // 지정한 DC의 배경색을 설정
BitBlt(hdcObject, 0, 0, width, height, hdcSource, 0, 0, SRCCOPY);
SetBkColor(hdcSource, clPrevColor); // 지정한 DC의 배경색을 기존 색상으로 설정
BitBlt(hdcMask, 0, 0, width, height, hdcObject, 0, 0, NOTSRCCOPY);
BitBlt(hdcMem, 0, 0, width, height, hdcTarget, x, y, SRCCOPY);
BitBlt(hdcMem, 0, 0, width, height, hdcObject, 0, 0, SRCAND);
BitBlt(hdcSource, 0, 0, width, height, hdcMask, 0, 0, SRCAND);
BitBlt(hdcMem, 0, 0, width, height, hdcSource, 0, 0, SRCPAINT);
BitBlt(hdcTarget, x, y, width, height, hdcMem, 0, 0, SRCCOPY);
BitBlt(hdcSource, 0, 0, width, height, hdcWork, 0, 0, SRCCOPY);
// 만들었던 메모리 Bitmap 데이터 삭제
DeleteObject(SelectObject(hdcMask, bmMaskOld));
DeleteObject(SelectObject(hdcObject, bmObjectOld));
DeleteObject(SelectObject(hdcMem, bmMemOld));
DeleteObject(SelectObject(hdcWork, bmWorkOld));
// 만들었던 메모리 DC 삭제
DeleteDC(hdcMem);
DeleteDC(hdcMask);
DeleteDC(hdcObject);
DeleteDC(hdcWork);
DeleteDC(hdcSource);
end;